본문 바로가기

결혼 & 육아/결혼 준비

결혼준비 - (2) 스드메업체를 꼭 통해야 하나?

반응형

결론: 스드메업체는 드레스샵에 있어서만 도움이 될 뿐 그 외에는 필요가 없다.

전편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나는 웨딩홀 견적을 인터넷을 내다가 어쩔 수 없이 우리나라 1위 스드메 업체와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었다. 꼭 계약 안해도 되니까 상담이나 받으러 오라고 설득한다. 일단 가면 감언이설에 넘어가지 않을 자 없다. 스드메 업체 통하지 않을거면 과감하게 전화를 피하자. 

1. 스드메업체를 꼭 통해야 할까?
2. 스드메업체의 장단점은?
3. 스드메업체 비용은?

1. 스드메업체를 꼭 통해야 할까?
기 결혼을 한 친구들에게 스드메 업체를 꼭 통해야 하는거냐고 물어봤더니 입을 모아 "우리 같이 바쁜 직장인은 스드메 업체가 다 챙겨주는게 편하다"라고 했다. 그런데 이것도 스드메 업체 따라 케바케인것 같다. 나는 웨딩플래너를 상담 때 한번, 촬영가봉 때 한번, 본식가봉 때 한번, 예식날 메이크업실에서 한번 이렇게 총 4번밖에 안봤다. (보통은 여기에 드레스투어 때 한 번 더 본다.)

-----나는 드레스샵을 지정으로 갔기 때문에 드레스투어를 따로 가지 않았다. 그런데 웨딩플래너가 하는 가장 큰 일이 바로 이 드레스 투어이다. 약 3개 샵을 돌아 6개씩 입어봐야 하니까 체력적으로 힘들다. 그런데 나는 이걸 생략했으니 스드메비용을 깎아줘야 하는거 아닌가 인간적으로?

상담시 물어봤다. 스드메 업체를 통하는 것이 무엇이 좋은지. 드레스투어를 갈 때 웨딩플래너와 오랫동안 같이 일해온 드레스샵이기 때문에 워크인 하는 고객보다 신상의 드레스를 보여줄 수 있고, 지정한 업체에 대한 불만이 있을 경우 처리해주며, 제휴업체에 대해서 컴플레인이 있을 경우 삼진아웃 제도를 도입해 더 이상 거래하지 않는 방식으로 제휴업체를 관리한다고 한다. 나머지는 다 마케팅이고, 드레스샵 관련한 얘기는 그럴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2. 스드메업체의 장단점은?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스드메업체의 장점은 드레스샵이다. 왜냐하면 보통 사람은 드레스샵을 가볼 기회가 전혀 없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드레스대여 비용이 어느정도 되는지, 이 드레스가 얼마나 자주 입어서 색이 바랜 드레스인지 알 턱이 없다. 물론 웨딩플래너를 통한다 하더라도 믿을 수 없는건 마찬가지이지만...

단점은 스튜디오와 메이크업이 한 세트라는 것이다. 요즘 스튜디오에서 사진을 많이 찍어서 웨딩 전문으로 하지 않는 스튜디오에서도 사진을 꽤나 잘 찍는다. 그리고 가격도 저렴하다. 메이크업도 평소 다니는 메이크업샵을 가는게 내 얼굴형과 어울리는 색, 본인의 평소 스타일을 잘 알기 때문에 메이크업이 잘 나올 가능성이 높다.

스드메업체 제휴된 스튜디오와 메이크업은 완전 공장형이다. 촬영 당일에도, 예식당일에도 스튜디오와 메이크업실은 도때기 시장처럼 사람이 빽빽하니 정신없다. 드레스만 공수할 수 있다면 스튜디오와 메이크업은 내가 직접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

3. 스드메업체 비용?

370만 원이 들었다. 스드메업체 305만 원 + 스냅 추가 65만 원

(계약금 40만 원은 계약시, 나머지는 예식 3개월 전에 냈다.) - 영세한 웨딩업체라면 잔금을 예식일까지 할부로 치룬뒤 예식이 무사히 끝날 때까지 잔금을 전부 치루지 말자. 문제가 발생하면 카드할부를 정지시키면 된다.

250만 원에 끊을 수 있었지만 내가 고른 드레스업체 로즈로사가 좀 더 비싼 드레스샵에 속한다고 해서 소폭 올랐다. 스튜디오와 메이크업이 얼마 안된다는거 감안하면 드레스에만 200 얼마를 쓴 셈이다. 300 안쪽으로 끊으려고 했는데 스냅도 직접 알아보지 않고 통해서 한게 패인이었다. 예약 후 취소가 안된다. 스냅은 예식 2주전에도 예약이 가능하다. DVD까지 하려는 사람들은 더 좋은 가격과 조건(화질)에 알아 볼 수 있다. 스드메업체랑 가격차이는 얼마 안나지만 그냥 내가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