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매/나의 첫 낙찰 성공기

나의 첫 낙찰 성공기 - (3) 대출편

반응형

 

1. 신혼여행 마지막 날...

신혼여행 마지막날 우리 부부는 대판 싸웠다. 우리 부부는 신혼여행지에서 낙찰소식을 듣고 명도랑 대출 관련해서 머리를 굴리기 시작했는데, 나는 MBTI 관념적 사고의 "N" 신랑은 경험적 사고의 "S"였기 때문이다. 

나는 대충 모바일로 주담대를 조회해보고는 대출한도가 4억에 금리가 4% 정도 나오니, 대출브로커를 끼더라도 대동소이할거라고 얘기했다. 신랑은 자신은 경매를 해 본 경험이 없으니 마냥 모르겠다고 하는 것이었다. 다만 본인이 유투브와 경매블로그에서 얻은 정보로는, 일반 주담대와 경락잔금대출은 다르고 보통 부동산 시세의 80%까지 가능하다고 하더라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대출브로커를 조건이 더 좋을 수도 있을거라고 얘기했다.

나는 그냥 생각해도 대출브로커를 낀다면 수수료가 당연히 나갈텐데, 어떻게 조건이 더 좋을 수 있냐며 반문했다. 아파트 시세랑 나의 소득 모든 대출조건이 고정인 한 대출한도와 금리가 달라질 가능성이 거의 없을거라고, 이건 경매를 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결과는 나의 승.

결론부터 말하자면 대출브로커를 끼든 안끼든, 어떤 대출브로커를 통하든 대출한도와 금리를 대동소이하다.

2. 대출브로커를 통하는 것이 좋을까?

경매물건을 낙찰받게 되면 마치 대학에 합격한 것처럼 무수한 축하를 받으며 경매법정을 나오게 된다. 낙찰자에게는 대출브로커들이 앞다투어 명함을 쥐어주며 꼭 연락을 달라며 신신당부한다. 이 날 대리입찰한 우리 아버지가 받은 대출명함은 40장이었다.

생애 첫 구매였기에 대출브로커에 대한 의심이 있던 나는 모바일을 통한 주택담보대출을 먼저 조회하기 시작했다. 
카카오뱅크 - 3.8억 3.99%로 조회되었으나 막상 심사 들어가니 경매는 취급안함,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주이거나 세대원이어야만 대출 가능
하나은행 - 대출가능금액이 1.5억으로 조회되어 진행 포기
신한은행, 우리은행 - KB시세정보가 없어서 조회조차 되지 않음
--> 따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경락잔금대출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다음으로 특례보금자리론을 알아보았다.
SC제일은행 - 경매는 취급 안함
기업은행, 농협은행 - 경매도 취급하지만 KB시세 또는 한국부동산원 시세라도 조회가 되어야 함.
--> 아쉽게도 이 경매물건은 시세가 없는 물건이었다. 이유는 알 수 없음.


그래서 결국 명함을 받은 대출브로커들에게 전화를 돌리기 시작했다.

 

나의 첫 낙찰 성공기 - (1) 권리분석 및 입찰가 산정편 (tistory.com)

 

나의 첫 낙찰 성공기 - (1) 권리분석 및 입찰가 산정편

1. 서론: 물건 확인(권리분석 등) 및 임장 올해 결혼한 우리 부부는 임신 소식을 듣고 분주해졌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빌라는 전세 3억 원, 투룸. 아이가 나오면 투룸에서 초등학교까지 버티는

bylli.tistory.com

나의 첫 낙찰 성공기 - (2) 낙찰편 (tistory.com)

 

나의 첫 낙찰 성공기 - (2) 낙찰편

경매당일은 우리의 신혼여행 기간이랑 겹쳤기에 아버지한테 대리입찰을 부탁드렸다. 잘못해서 입찰이 무효가 될까봐 두려웠기에 미리 경매법원에서 가져온 입찰봉투, 기일입찰표를 채워 넣고,

bylli.tistory.com

 

나의 첫 낙찰 성공기 - (4) 대출브로커편 (tistory.com)

 

나의 첫 낙찰 성공기 - (4) 대출브로커편

1. 대출브로커 명함을 준 대출브로커들에게 대출 관련 문의를 하면 일단 경매물건을 검색해서 그 시세(또는 시세가 없다면 감정가)의 LTV를 계산해서 최대한도 및 그 당시 금리를 대략적으로 알

bylli.tistory.com

 

반응형